티스토리 뷰
목차
이석증은 귀 안에 있는 이석이 자기 자리에서 벗어나 반고리관으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면서 어지러움을 유발합니다. 이 반고리관에 이석이 들어가는 양에 따라 증상차이가 많이 납니다. 이석증의 초기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초기 증상
어지럼증 (Vertigo)
가장 특징적인 초기 증상으로 이석이 반고리관으로 이동하면서 머리 움직임에 따라 어지럼증이 발생해요.
그 특징으로는 머리를 돌리거나 누운 자세에서 일어날 때, 또는 침대에서 몸을 돌릴 때 갑자기 발생합니다.
보통 몇 초에서 몇 분 정도 지속되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금방 사라지기도 합니다.
좌우로 회전하는 느낌이 들 수 있고 멍하거나 띵하다는 느낌 정도로 어지럼증에도 차이는 많이 있습니다.
고개를 특정 방향으로 돌릴 때나 고개를 숙일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균형 감각 상실 (Loss of Balance)
불안정한 걸음걸이 : 걷는 도중 비틀거리거나 한쪽으로 기우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어설 때 불안정함 : 앉은 자세나 누워서 일어날 때 어지럼증과 함께 중심을 잡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Nausea and Vomiting)
어지럼증이 심할 경우 메스꺼움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구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오래 지속될 때나 반복적인 어지럼증으로 구토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의 비정상적인 움직임 (Nystagmus)
눈이 무의식적으로 떨리는 듯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어지러움이 생길 때나 특정 방향으로 눈을 돌릴 때 떨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벼운 두통 (Mild Headache)
일부 환자에게서 초기 증상으로 가벼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으로 일반적 두통보다는 경미한 정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대부분 원인이 없습니다. 원인 미상의 이석증이 전체 환자의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이외의 원인으로 신체 활동 부족 및 긴 시간 누워 있는 자세입니다. 활동이 부족하게 되면 이석의 돌이 반고리관으로 잘 떨어나 나오고, 활발한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서 이석 생성 회전율이 빨라져 생성도 잘되고 떨어져 나온 것들의 흡수가 잘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이석이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되거나 머리를 다치면 이석이 제자리에서 벗어날 수 있고, 메니에르병 같은 다른 내이 질환도 이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자가진단 방법
이석증의 몇가지 초기 증상으로 자가로 확인하는 진단 방법이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첫 번째는 어지러움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안전한 침대나 소파에서 머리를 돌려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자극을 주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머리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45도 돌린 상태에서 머리가 젖혀지게 뒤로 누워 어지러움을 확인해 봅니다. 이때 심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공간에서 보호자와 함께 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눈 흔들림을 관찰해 보는 것입니다. 옆에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30초 이상 자세한 관찰을 통해 눈 떨림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