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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너지바우처는 에너지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에너지 취약계측에 에너지 바우처(이용권) 지급으로 겨울철 난방과 관련한 에너지 비용을 덜어드립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복지로(bokjiro.go.kr)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

     

     

     

    1. 신청단계

    지원 대상자가 주민등록상 읍 / 면 /동 주민센터 (행복복지센터)에 신청

    거동이 어려운 대상자는 대리신청 가능하능

    읍/면/동 관할 담당 공무원은 대상자의 동의하에 직권으로 신청가능

     

    2. 선정단계

    수급자를 선정하여 지원금액 산정 후 결정된 사실을 통보

    수급자 여부, 세대 특성, 세대원수 등을 확인

     

    3. 지급단계

    시군구는 대상세대 및 지원액을 바우처 발급 기관에 전달

    카드사에서 바우처 카드를 발급하여 배송

    국민행복카드 실문이나 요금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발급

     

    4. 사용및 정산 단계

    전담하는 기관은 바우처 사용

     

     

    온라인 신청절차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저소득층 > 에너지 바우처

     

     

     

     

    신청대상

     

    소득 기준과 세대원 특성 기준 이 두가지가 함께 충족되는 세대에 지원해 줍니다.

     

    소득기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에 따른 기초생활보장급여 수급자

     

    세대원 특성 기준

    수급자 본인이나 주민등록상 세대원이 아래 기준에 해당되는자

     

    - 65세 이상 노인 / 장애인복지법 등록 장애인 / 7세 이하의 영유아 / 임신중이거나 출산 6개월 미만 여성 / 중증 및 희귀 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장

     

     

     

    지원금액

     

    주민등록등본에 포함된 세대원으로 산정하여 세대당 금액을 차등 지급

     

     

     

    신청기간 

    2024년 5월 29일 ~ 2024년 12월 31일

    신청 안내

     

    하절기: 전기 요금에 대한 '요금차감' 방식으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동절기: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모든 국민이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에너지 바우처 이용권을 에너지 취약 계층들을 위하여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전기나 도시가스요금 및 지역난방 지원, 등유, LPG, 연탄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1. 요금차감 방식

     

    신청 대상: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을 주로 사용하며, 요금 고지서에서 자동 차감을 희망하는 가구.

    신청 및 사용 방법:

    하절기: 전기 요금에 적용됩니다.

    동절기: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됩니다.

    선택한 에너지의 최근 요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자동으로 요금이 차감됩니다.

     

    유의사항: 요금차감은 2025년 5월 25일까지 에너지 공급자에게 차감 신청 및 요금 고지서가 청구된 경우에 한해 지원됩니다.

     

    2. 국민행복카드 방식

    신청 대상: 전기, 도시가스, 등유, LPG, 연탄을 주로 사용하는 가구.

    신청 및 사용 방법:

    에너지바우처 신청 후, 은행 등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에너지를 직접 구입합니다.

    등유, LPG, 연탄: 에너지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가까운 가맹점을 방문하여 구입하며, 배달료도 포함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전기, 도시가스: 한국전력공사에 전화(국번 없이 123)하거나, 도시가스 영업소에 방문하여 결제합니다. 또한, 전화(ARS), 온라인, 자동이체 등으로 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한전 및 도시가스 회사별로 결제 방식 및 결제 가능한 카드 종류가 상이하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카드사 및 문의처:

    BC카드: 1899-4651

    롯데카드: 1899-4282

    삼성카드: 1566-3336

    KB국민카드: 1599-7900

    신한카드: 1544-8868

    발급처:BC카드: 우체국, NH농협, IBK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우리은행, 수협은행, 제주은행, 광주은행, 하나은행, 신협은행 등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롯데카드: 롯데백화점 카드센터, 롯데카드 지점, 롯데카드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삼성카드: 백화점(신세계) 고객서비스센터 및 지역단 가입센터, 삼성카드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KB국민카드: KB국민은행 및 KB국민카드 영업점, 전북은행, KB국민카드 앱 및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신한카드: 전국 신한은행/신한카드 영업점, 신한카드 홈페이지, 신한카드 SOL Pay 앱, 신한 SOL Bank 앱, 신청전용 ARS(080-700-2030), 전용 콜센터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4. 국민행복카드 사용 유의사항 은행 창구 및 공과금 수납기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카드는 본인이 소지하고 사용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빌려주면 안 됩니다.

     

    에너지바우처를 통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따뜻하고 시원한 계절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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